미래를 위해 환경을 먼저 생각합니다.

학생기자단

학생기자단

Home > 기자단/감시단 > 학생기자단

게시글 검색
발리 플라스틱 문제
임민 (minlimown) 조회수:415 추천수:2 218.38.37.193
2018-09-27 20:56:39

우리나라에서 흔히 많이 가는 발리에서도 플라스틱으로 바다가 골치병을 앓고 있다

발리 플라스틱 관련기사

----->  플라스틱으로 인한 바다의 환경오염이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지 보여주는 사진이 공개됐다. 

최근 미국 해양거대생물재단(Marine Megafauna Foundation) 소속 인턴 연구원인 브룩 파이크(26)는 바닷속에서 촬영된 충격적인 사진을 언론에 공개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인 인도네시아 발리의 만타 베이 바닷속에서 촬영된 이 사진은 마치 쓰레기장의 풍경을 찍은 것처럼 느껴진다. 사진 속에서 커다란 덩치의 쥐가오리는 다른 물고기는 물론 각종 쓰레기와 함께 헤엄치고 있다. 파이크는 "스킨스쿠버 중 테이크아웃 식기, 기저귀, 세탁용기 등 사람이 내다버린 모든 것이 바닷속에 있었다"면서 "강에 버린 쓰레기들이 바다로 모여든 것 같다"며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이어 "바다를 오염시킨 것에 대해 정부, 회사, 각 개인 등을 싸잡아 욕하기는 쉽다"면서 "중요한 것은 이제 우리 스스로 이 문제를 풀기위해 무엇인가를 해야한다는 점"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보도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한해 20만 톤의 플라스틱 쓰레기를 강을 통해 바다에 버리고 있으며 이는 중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번째로 평가된다. 이렇게 바다로 모여든 플라스틱 쓰레기는 해양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은 물론 먹이로 착각한 물고기들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세계경제포럼(WEF)의 2016년 보고서에 따르면 매년 800억∼1200억 달러에 달하는 플라스틱이 바다에 버려지고 있으며 오는 2050년이 되면 무게로 따지면 플라스틱이 물고기보다 많을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플라스틱 쓰레기가 분해되면서 생기는 미세입자로 이는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거북과 바다새 등 수많은 생물이 이렇게 파편화된 각종 플라스틱 찌꺼기를 먹이로 착각해 먹고 있다. 물론 이는 먹이사슬을 통해 결국 다시 인간에게 돌아와 궁극적으로 인류 건강과 식량 안보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출처: 서울신문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80925601010&wlog_tag3=naver#csidx0348723ba897a7daa2d98ff862d74f1

태평양 쓰레기섬이 생기듯 꺠끗한 휴양지 바다에서도 플라스틱때문에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있다 플라스틱을 친환경으로 대체하거나 버리지않거나 줄이거나 하는 노력이 필요 할것같다

댓글[2]

열기 닫기

기자단/감시단